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과 자가진단

1.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많은 사람들이 퇴행성 관절염과 혼동하시는 부분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관절염이라는 것이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증상이다 보니 별 생각없이 넘기는 부분이 많아서 그렇듯 합니다. 하지만 통증으로 인해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으면 퇴행성 관절염이 아닌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둘은 원인과 증상뿐만 아니라 증상에 따른 치료 방법도 다르므로 제대로 구분하셔서 치료 받으셔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염증 질환의 일종으로 아직 원인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관절염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퇴행성 관절염과는 다르게 자가면역질환이라는 특정이 있습니다. 아직 원인이 불분명한 만큼 제대로 된 치료방법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 완치가 현대 의학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관리를 잘 하신다면 충분히 제어할 수는 있으니 너무 겁먹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재발성 류마티스 판정을 받았는데, 지금은 그 증상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럼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과 자가진단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 원인

위에서 언급하였듯,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은 아직 제대로 파악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이 부분에 대해 많은 연구를 진행한 결과, 얼마 전 원인 중 하나로 유전적 요인에 대해 밝혀진 바 있습니다. 현대 의학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는 요인은 유전적 요인과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감염이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요인들의 공통점은 염증을 유발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원래는 우리 몸에 나쁜 세균이나 이물질 등을 파괴하여야 할 면역체계가 우리 몸의 세포를 하게 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나타나게 되면서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3. 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자주 발생되는 신체기관으로는 손목이나 손가락, 무릎, 팔꿈치, 발목, 발가락 등 우리가 자주 사용하게 되는 관절 부분을 면역체계가 공격을 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은 해당 관절 부분이 뻣뻣해지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기상 후 이 증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30분 이상 움직임을 줘야 증세가 나아지며, 심한 경우에는 하루 종일 지속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발생 부분에 약간의 붓기와 미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점점 붓기가 커지게 되고 열감이 뚜렷이 느껴지게 됩니다. 이는 관절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또 다른 증상이 있습니다.

이 질환이 정말 무서운 이유는 관절염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꼭 관절에만 생기는 질환이 아니라는 것에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피로, 식욕부진, 체중 감소, 미열, 안구 건조증, 구강 건조증의 증상들이 있으며, 염증이 관절뿐만 아니라 내장기관에 발생하게 되면 아주 위험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 다른 무서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으로는 해당 관절염 증상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어 수개월에서 수년간 지속적으로 놔둔다면 발생한 부분의 관절 연골과 조직이 손상되면서 관절이 휘어지게 되고 그것이 굳게 되는 장애를 동반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병이 그렇지만, 이 질환 역시 초기에 빠르게 진단받고 의사와 함께 치료해가는 것이 너무 중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과 해당 관절염이 다른 점은 퇴행성 관절염은 염증 정도가 약한 편이지만 통증이 심하게 때문에 제대로 진단을 받고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4. 자가진단

사실 원인이 불분명하기에 확실한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진단 방법은 없지만, 대표적인 증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해당 증상에서 몇 가지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류마티스 내과에 방문하셔서 진단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아침 기상 시 관절이 뻣뻣하고 최소 30분 이상 지속된다.

2) 한 부분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부위에도 비슷한 증상이 있다.

3) 특히, 손목, 손가락 중간 관절, 발목, 무릎에 미열을 동반한 붓기 증세가 있다.

4) 붓기 증세가 나타난 곳을 누르면 통증이 있다.

5) 해당 증세가 나타난 곳을 제대로 굽히거나 펴는데 힘들다.

6) 증상이 단발성이 아닌 얼마간 지속되었다.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진단은 제가 겪었던 증상과 대표적인 증상들을 나열해서 적어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관절 부위에 미열을 동반한 붓기 증세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해당 증세가 외부적 충격이 없었는데 발생하였다면 필히 류마티스 내과에 내원하셔서 검사하시기 바랍니다.

 

통풍 초기증상과 uric acid 요산 수치

 

통풍 초기증상과 uric acid 요산 수치

보통 류마티스와 통풍 증상을 많이들 오인하십니다. 이 두 병은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그 중 통풍의 원인, 증상과 함께 자가진단 할 수 있는 방

specialday88.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