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보청기 종류 5가지 특징과 원리

 

 

 

 

보청기는 청력에 장애가 있거나 노화로 인해 청력이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보청기의 종류는 총 5가지로 오늘은 보청기의 특징과 원리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청기의 종류로는 크게 2가지, 작게는 5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첫 번째, 골도 보청기는 보형물 삽입이나 귀에 걸치기 어려운 경우 사용되며 대표적으로 밴드형과 안경형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귓속형과 귀걸이형이 있으며, 골도형과의 차이점은 외형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귀 건강에 맞는 보청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1. 골도 보청기

 

사람의 머리에 고정시켜 보청기에서 나오는 진동으로 자극하여 소리를 내이로 전달하는 원리입니다. 요즘 많이들 쓰고 있는 골도 블루투스 이어폰이랑 같은 원리로 작용하는데, 흔히 귀에 보청기를 걸지 못하거나 삽입이 어려운 경우 쓰이는 방식입니다.

 

골도형 보청기 같은 경우는 귀에 고정할 수 없기 때문에 착용에 불편함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 밴드형 골도 보청기

 

밴드형 보청기 같은 경우는 보통 영유아들이 자주 쓰는데 이는 사람들이 보청기인지 잘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러운 밴드 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이 밴드형 보청기를 사용하게 될 경우, 성장 과정에서 착용 부위에 함몰이 일어날 수 있으며, 성인의 경우도 같은 증상이 일어날 경우가 있으니 사용함에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사용자이 이를 인지하고 잘 관리한다면 큰 단점은 되지 않습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 같은 경우 착용 부위에 피부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려움증이나 염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안경형 골도 보청기

 

안경형 보청기는 우리가 흔히 쓰는 안경에 보청기를 같이 착용하는 형태입니다. 작동하는 원리는 밴드형 보청기와 같습니다.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데 안경형 보청기에는 아주 큰 단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골도 보청기는 머리에 밀착되어 진동으로 소리를 전달하는 방식인 만큼 안경형은 머리에 밀착시키기가 어려우며, 우리가 생활을 할 때 안경이 제대로 고정되어 있지 않으면 소리의 크기가 일정하게 들리지 않으면서 짜증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단점은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안경을 잘 고정시켜 이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데, 안경을 오래 끼면 불편함을 못 느끼듯이, 익숙해지면 다른 보청기를 사용하게 되면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삽입형 골도 보청기

 

삽입형 골도 보청기는 말 그대로 골도 보청기를 임플란트 같이 삽입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는 여타 보청기와는 다르게 작은 수술을 필요로 하며 귀에 넣는 보청기와는 다르게 진동을 이용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보청기의 장점은 밴드형과는 다르게 머리 함몰의 위험이 없다는 것이며 다른 골도 보청기와는 다르게 단단히 고정되어 있어 훨씬 더 깨끗한 음질을 자랑합니다.

 

이 삽입형 보청기의 단점은 아무래도 수술을 통해 고정을 하다 보니 고정을 하기 위해 나사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를 잘 관리해주어야 하는데, 만약 치유 과정 중 살이 이 나사를 덮게 된다면 살을 제어해 주어야 합니다.

수술 부위는 특히나 여름철에 되면 땀 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항상 수술 부위의 청결에 신경을 써야 하며,땀이나 샤워 후 물기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2. 귓속형과 귀걸이형 보청기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보청기는 귓속형 보청기와 귀걸이형 보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보청기로 가장 큰 장점으로는 외형입니다.

 

 

 

아무래도 귓속형 보청기 같은 경우는 아주 작은 초소형 보청기도 있는 만큼, 외관상 눈에 거의 띄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죠.

 

그리고 또 다른 장점으로는 일정한 출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도 보청기의 경우 삽입형이 아닌 이상 일정한 출력은 어려운 반면에, 이 두 보청기는 귀에 잘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정한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아날로그형 보청기

 

2000년대 후반까지 가장 많이 사용된 보청기의 형태로, 단순히 소리만 증폭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봐도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는 큰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디자인 또한 크게 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발전된 형태가 바로 디지털형 보청기입니다.

 

2) 디지털형 보청기

 

아날로그 보청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탄생한 것으로, 청각에 문제가 있으신 대부분의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형태입니다.

커널형 이어폰처럼 보청기를 삽입하는 형태인데, 삽입하는 부분의 캡을 자신의 귀에 맞게 커스텀 제작할 수 있는 만큼 가장 편리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외형적으로는 귀를 가리지 않더라도 보청기를 착용한 것인지 잘 모르기 때문에,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는 이상 보통 사람들은 인지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가격이300만 원대로 아날로그 보청기보다 비싼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